본문 바로가기

까치살모사에 대한 정보와 독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각설이품바 2023. 11. 5.

이번에는 뱀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나 보양음식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궁금해하는 까치살모사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까치살모사에 대한 정보와 까치살모사가 지닌 독성과 가격이나 보양식의 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까치살모사-정보-독성-썸네일

까치살모사는?

까치살모사는 한국, 러시아, 중국등의 지역에 살고 있는 독사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능선이나 고산지역에 살고 밤에 주로 활동하는 종으로, 다른 종류의 살모사보다 개체수가 조금 적습니다.

 

우리나라에 살고있는 살모사의 종류는 세 가지로 까치살모사, 쇠살모사, 살모사가 있습니다.

까치살모사는 길이가 총 40~70cm이고 살모사과 종류 중에 가장 큽니다.

등의 색이 황색이고 줄무늬가 검은색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몸통과 머리의 경계에 화살표 모양의 밝은 모양이 있는데 이를 펜촉무늬라고 합니다. 

 

산능선, 산속, 계곡, 농경지등에서 주로 발견이 되고 쥐 나 다람쥐등의 설치류를 먹으면서 살고 있습니다.

10월이 되면 동면에 들어가고 4월부터 다시 활동을 시작합니다.

8월이 되면 암컷은 새끼를 낳는데 한 번에 3~8마리를 낳고 새끼는 보통 20~24cm입니다.

 

까치살모사는 머리에 7개의 점이 있다고 해서 칠점사라고도 불리며, 물리면 일곱 걸음을 걸어가기도 전에 죽는다고 하여 칠보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까치살모사-정보-독성-뱀사진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 - 동물정보

 

까치살모사의 독성

까치살모사는 매우 강한 독성을 가진 독사입니다. 까치살모사의 독은 신경독과 출혈독이 섞인 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신경독

신경독은 먹이로 목표를 잡은 동물의 신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독을 중독시킵니다.

신경독에 중독이 되면 중독된 동물은 마비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효율적으로 사냥을 합니다.

# 출혈독

출혈독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여 피의 흐름이 빨라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능력으로 목표 동물의 혈액응고를 더디게 하고 먹이를 더 쉽게 소화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까치살모사와 쇠살모사의 독성 실험에서 까치살모사가 더욱 치명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까치살모사의 독은 사람에게도 치명적인 상처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까치살모사에게 물리면 혼수상태, 호흡곤란, 출혈, 피부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러나 까치살모사는 사람을 피하려고 노력을 하는 편이라 심하게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면 사람이 물리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물린 경우에도 빠른 조치와 항독제를 사용하면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까치살모사-정보-독성-뱀사진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 - 동물정보

까치살모사 가격 뱀탕(보양탕) 재료

# 가격

까치살모사는 살모사에 비해 가격이 10배나 비쌀 만큼 가격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그러나 뱀의 포획이나 취식이 금지된 지금 사고팔고 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뱀탕

까치살모사는 현재 한국의 멸종위기종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보양식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합니다.

보양탕은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까치살모사-정보-독성-뱀사진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 - 동물정보

마무리

까치살모사에 대해 여러 가지 알아봤습니다. 

독성은 강하나 마주치기도 쉽지 않고 마주치더라도 조심히 피해 가면 위험하진 않지만 독사이니만큼 조심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뱀의 경우에 환경부령에 의해 불법으로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불법적으로 잡으려고 하지 말고 사람들이 생활하는 곳에서 발견하게 되면 119에 신고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19에서 포획한 뱀은 다시 야생으로 돌려보내진다고 하네요.

오늘은 까치살모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